일본 여자월드컵 우승은 언제였나?
2011 여자 월드컵 에서 우승을 차지한 일본
일본 여자축구 대표팀은 2011년 독일에서 열린 여자월드컵에서 우승을 차지한 경험이 있다. 아시아에서 남녀 통틀어서 성인 축구대표팀이 월드컵 우승을 차지한 것은 일본이 유일하다. 일본은 조별리그에서 뉴질랜드, 멕시코를 물리치고 잉글랜드에 패하며 2승1패로 조 2위에 올라 8강에 진출하게 된다.
8강에서 일어난 기적
가장 극적인 경기는 독일과의 8강전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것이 얼마나 대단한 것이냐면 독일은 지난 2007년 중국 월드컵과 2003년 미국 월드컵을 모두 우승하고 대회 2연패 중이었다. 3연패의 대업에 도전하던 독일은 당시 세계 최강이었으며 무엇보다 2011년 대회는 독일에서 열리고 있었으니 홈 관중들의 일방적인 응원속에서 경기가 펼쳐 졌음에도 불구하고 일본은 연장 접전끝에 독일을 1대0으로 물리치며 전세계를 놀라게 했다.
내친김에 우승까지
일본은 준결승에서 여자축구 전통의 강호 스웨덴을 만났다. 하지만 일본의 돌풍은 멈출줄 몰랐다. 3대1로 다소 여유롭게 스웨덴을 물리치고 결승까지 오르는 파란을 일으켰다. 그리고 결승에서는 우주최강 미국이랑 맞붙었다. 역시 최강 미국은 강했다. 그리고 일본도 쉽게 물러나지 않았다. 후반 미국이 선취골을 넣고 일본은 경기 종료를 얼마 남기지 않고 동점골을 넣었다. 그리고 연장전 미국의 골로 경기가 끝나는가 싶더니 연장 종료 3분 전 일본이 다시 투지의 동점골을 넣었다. 그렇게 끝날꺼 같지 않던 경기는 결국 승부차기까지 가게 되고 일본이 미국을 승부차기 끝에 물리치고 사상 첫 월드컵 우승을 차지하게 된다.
일본 여자축구의 전성기
대회 이후 일본 여자축구 대표팀은 여자월드컵의 우승이 절대 우연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주었다. 일본은 바로 다음 해인 런던 올림픽에서 은메달을 차지한다. ( 금메달은 작년 월드컵에서 일본에 패한 미국이었다. ) 그리고 2014년 일본 여자축구는 아시안컵 까지 들어올린다. 그야말고 일본 여자축구의 황금기였다. 여기서 그치지 않고 2015년 캐나다 여자 월드컵에서 일본은 또 한번 결승까지 진출한다. 조별리그를 3전 전승을 하고 16강에서 네덜란드를 물리치고 8강에서 호주를 물리친다. 그리고 준결승전에서는 지난 2011 월드컵에서 일본에게 유일한 패배를 안겼던 잉글랜드 마저 이겨버리고 결승에 진출한다. 그리고 4년만에 일본과 미국은 다시 월드컵 결승전에서 만나게 되고 미국은 일본에게 지난 월드컵의 아픔을 되갚으며 일본은 준우승에 그치고 만다. 하지만 2011년 이후 당시 일본 여자축구 대표팀은 전세계 최강 반열이었다는 것은 누구도 부인 할 수 없을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