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역대 월드컵 대한민국 조편성 결과 알아보기

반응형

 

 

 1954년 스위스 월드컵  - 서독, 헝가리, 터키, 대한민국 

 

대한민국의 최초 월드컵 본선 진출이 1954년 스위스 월드컵 부터 인것은 아주 잘 알려져 있다. 당시 헝가리에 9:0 , 터키에서 7:0으로 패배한 대한민국은 조별경기 탈락이 확정되어 서독과의 경기를 치르지 않았다. 

 

 

1986년 멕시코 월드컵 - 아르헨티나, 이탈리아, 불가리아, 대한민국

 

대한민국 역사상 첫 승점을 기록했던 멕시코 월드컵은 허정무의 태권축구라는 신조어를 탄생 시켰다.아르헨티나전에서 마라도나를 꽁꽁 묶었던 허정무에게 마라도나는 축구를 하는건지 태권도를 하는건지 모르겠다고 말했다고 한다. 아르헨티나 이탈리에게는 패배 하였지만 불가리아와 1:1 무승부를 기록하며 월드컵 역사상 첫 승점을 가져왔다. 

 

 

 

1990년 이탈리아 월드컵 - 벨기에, 스페인, 우르과이, 대한민국 

 

조편성 결과만 보아도 입이 떡 벌어지는 최악의 조편성이였던 이탈리아 월드컵이다. 유럽 2국가 + 남미1국가 + 대한민국 이라니 또 다시 이런 조편성이 나올까 두렵기만 하다. 대한민국은 3전 3패로 조별리그에서 탈락한다. 당시 대회기간 동안 대한민국이 기록한 골은 단 1골에 그쳤으나 황보관의 시속 144km 대포알 프리킥 슛으로 대회 최고의 골 TOP10에 선정 되었던 것이 그나마 위로가 되었다. 

 

 

1994년 미국 월드컵 - 독일,스페인,볼리비아,대한민국 

 

유럽 최강 독일, 스페인과 한조가 되었던 미국월드컵의 전망은 크게 밝지 않았다. 그런데 첫 게임 스페인 전에서 2:0으로 끌려가다가 후반 막판 2골을 몰아 넣으며 무승부를 기록하고 대한민국은 당시 열광 하였다. 종료 직전 서정원의 동점골 이후 환호하는 모습은 아직까지 TV에서 볼 수 있을 만큼 유명하다. 하지만 반드시 이겨야 하는 볼리비아와의 경기에서 0:0 무승부를 기록하고 독일에게 3:2로 패배하면서 16강 진출에는 실패 하였지만 한국축구의 가능성을 보여 주었던 월드컵이였다. 

 

 

1998년 프랑스월드컵 - 멕시코, 네덜란드, 벨기에, 대한민국 

 

사상 첫 16강 진출이라는 목표를 위해 첫게임 멕시코 전에 총력을 다한 대회였다. 하석주의 월드컵 사상 첫 선취골이 나오자 대한민국은 열광하였으나 곧바로 하석주의 백태클로 인하여 퇴장 당하고 전세가 기울어 1:3으로 역전패를 당하고 만다. 그 후 네덜란드전에서 5:0으로 패하고 차범근 감독은 조기 귀국하게 되고 벨기에와 1:1 무승부를 기록하고 또다시 16강 진출에 실패하고 만다. 

 

 

2002년 한일 월드컵 - 폴란드,미국,포루투갈,대한민국 

 

대회 전 개최국으로 톱시드 배정을 받은 대한민국은 유리한 조편성을 기대하면서 조추첨 경우의 수를 예상 했을 때 유럽의 잉글랜드와 포루투갈만 피하면 된다는 기대를 하였다. 그런데 결과적으로 포루투칼과 한조가 되어 버렸다. 그러나 모두가 잘 아시다 시피 히딩크 감독의 대한민국은 2승 1무로 16강 진출 후 4강 신화를 달성 하였다. 

 

 

2006년 독일월드컵 - 프랑스, 스위스, 토고, 대한민국 

 

독일월드컵 첫게임에서 대한민국은 토고를 2:1로 따돌리고 사상 첫 원정 승리를 따낸다. 그리고 다음 경기에서 후반 막판에 박지성의 극적인 동점골로 세계최강 프랑스와 무승부를 기록하며 원전 16강 진출이 눈앞에 보였다. 그러나 프랑스가 스위스에 까지 무승부를 기록해 버렸고 대한민국의 마지막 경기에서 스위스에 어이없게 2:0으로 패배하면서 정말 아깝게 16강 진출에 실패하고 만다. 

 

 

2010년 남아공 월드컵 - 아르헨티나, 그리스, 나이지리아, 대한민국 

 

유럽에서 그나마 상대해볼만한 그리스와 한조가 된 대한민국은 첫게임을 2:0으로 승리하며 기분좋게 출발 한다. 그러나 아르헨티나와의 경기에서 4:1로 대패 하고 만다. 마지막 나이지리아전에서 2:2무승부를 기록 하고 사상 첫 월전 16강 진출을 이루어 낸다. 16강에서 우르과이를 만나 선전 하였지만 2:1 로 아쉽게 패배하고 만다. 이때 나온 이동국의 물 회오리슛은 축구팬으로서 잊지 못한다. 

 

 

2014년 브라질 월드컵 - 벨기에, 러시아, 알제리, 대한민국 

 

개인적으로 브라질 월드컵을 앞두고 조편성이 나쁘지 않아 보였다. 첫게임 러시아 전에서 선취골을 넣을 때만 하더라도 16강 진출이 충분히 가능해 보였다. 러시아의 동점골로 1차전을 무승부를 기록하였지만 알제리전 승리를 누구도 의심 하지 않았다. 그런데 대한민국은 알제리전에서 4:2로 믿을수 없는 대패를 하고 만다. 개인적인 기억으로 월드컵 역사상 최악의 경기가 아닌가 생각 된다. 마지막 경기에서 수적일 우세에도 불구하고 벨기에게 1:0으로 패배하면서 대한민국은 16강 진출에 실패 한다. 

 

 

2018년 러시아 월드컵 - 독일, 스웨덴, 멕시코, 대한민국

 

2018 러시아 월드컵 !!! 멕시코와 스웨덴에게 정말 안타깝게 한골차로 패하고 세계최강 독일을 2대0으로 무찌르고 나니 아쉬움이 너무나 강하게 남는 대회였다. 

 

2022년 카타르 월드컵 - 포르투갈, 가나, 우르과이, 대한민국

 

1무1패로 포루투갈을 맞이 할때만 하더라도 대한민국이 3차전에서 포르투갈을 이기리라 생각 하지 못했다. 하지만 대한민국 태극전사들은 9%확률을 이겨내고 16강 진출을 했다. 정확하게 20년전 월드컵 3차전때도 포루투갈을 물리쳤던 기억이 소황되었던 월드컵이었다. 아 대한민국 코리아~~!!!

 

 

 

 

2002 한일월드컵 엔트리 - 최종명단 & 병역해택

2002 한일월드컵 최종명단 ● 골키퍼 GK 이운재(수원삼섬), 김병지(포항), 최은성(대전) ● 수비수 DF 홍명보(포항),최진철(전북),현영민(울산),김태영(전남),이민성(부산) ● 미드필더 MF 송종국(부산

kimta.tistory.com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