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대한민국 vs 독일 축구대표팀 역대 전적

반응형

 

대한민국 축구 대표팀의 경우 지금까지 독일 대표팀과 총 4번 만났다. 그 중 3번이 월드컵 무대에서 만났는데 모두 몹시 중요한 길목에서 만났다고 할 수 있다. 독일의 경우 매번 월드컵에서 우승후보로 꼽히기 때문에 월드컵에서 독일을 만난 다는 것은 대한민국 축구대표팀에게는 부담이로 작용 할 수 밖게 없다. 하지만 지금까지 월드컵에서 독일을 만나 모두 명승부를 펼치며 대등한 경기를 통해 국민들을 기쁘게 해 주었다.

 




1994년 미국월드컵 조별경기 / 2-3 패


미국월드컵의 경우 조별경기 마지막 게임에서 독일과 만났다. 조별경기 첫게임에서 스페인과 극적인 무승부를 기록했던 대한민국은 사상 첫 16강 진출에 대한 꿈에 부풀어 있었다. 하지만 두번째 경기인 볼리비아에서 일방적인 경기를 펼쳤음에도 불구하고 0-0으로 무승부를 기록하여 마지막 독일전을 꼭 이겨야 하는 부담스러운 상황이였다. 이런 부담이 작용 해서 인지 대한민국 대표팀은 전반에만 3골을 허용하면서 3-0으로 전반을 마쳤다. 하지만 후반전에 마지막까지 최선을 다하는 끈기를 보여주며 황성홍과 홍명보의 골에 힘입어 3-2 한전차 까지 쫒아 갔지만 결과는 달라지지 않았다. 월드컵에서 처음으로 만난 독일은 미국월드컵에서 우리나라에게 또다시 16강 진출 실패라는 쓴만을 보여준 팀이 되었다.


2002년 한일월드컵 준결승전 / 0-1 패


우리나라와 독일의 두번째 만남은 대한민국 사람이라면 모두가 알고 있는 2002년 한일월드컵 준결승전 이다. 월드컵 사상 첫승 뿐만 아니라 16강진출 8강진출 4강진출이라는 대업을 달성한 대한민국은 4강에서 독일을 만났다. 당시 대한민국은 브레이크가 없는 기관차 처럼 어떤 팀을 만나든 무서울 것이 없을 정도로 상승세였다. 그리고 독일은 세계최강 골키퍼 올리버 칸의 활약으로 승승장구하며 준결승 까지 진출 하였다. 대한민국은 상암월드컵 경기장에서 열린 4강전에서 독일과 정말 대등한 경기를 펼쳤다. 당시 이천수 선수의 오른발 슈팅이 올리버칸의 슈퍼세이브에 막혔던 장면은 아직까지도 티비 및 언론에서 찾아 볼 수 있다. 대등한 경기를 펼쳤던 대표팀은 한번의 수비 실수로 인하여 독일 대표팀 대표 공격수 발락에게 통한의 골을 실점하여 1-0으로 무릅을 꿇었다. 하지만 이 경기 이후 대표팀을 원망하는 사람은 단 한사람도 없었고 모두가 박수를 받을 수 있는 경기로 기억되었다.


2004년 독일대표팀 아시아 투어 평가전 / 3-1 승


꿈같은 월드컵이 끝나고 대한민국 대표팀은 월드컵 4강의 기적을 이어가겠다는 각오로 축구열기를 이어나가기 위해 노력 하였다. 하지만 대한민국 대표팀을 맏고 있던 쿠엘류 감독이 월드컵 예선 경기 부진에 의해 경질되고 2004년 본프레레 감독이 부임 하고도 만족스러운 경기력을 보여 주지 못하여 월드컵 4강이 한순간의 우연이였다는 이야기가 나올 만큼 분위기기 좋지 않았다. 그런 상황에서 2006년 월드컵을 개최하는 독일이 아시아 투어를 진행 하였고 대한민국 대표팀과 부산 아시아드경기장에서 평가전을 진행 하였다. 당시 독일대표팀은 2002 한일월드컵 당시의 슈퍼스타 였던 올리버칸, 발락 등의 주전 선수들이 그대로 뛰고 있었던 터라 한일월드컵 4강전 리매치라고도 불리는 경기였다. 아시아 투어 중인 독일은 이미 일본과의 경기를 치르고 왔기 때문에 시차적응도 완료 되었고 일본을 3-0으로 물리쳤던 터라 대표팀의 기세도 최고점 이였으므로 대한민국의 승리를 예상한 사람은 거의 없었다. 그러나 막상 경기의 결과는 대한민국의 3-1 승리였다. 공은 둥글다는 이야기가 바로 이럴 때 할 수 있는 이야기 인가 라는 생각이 드는 경기였다. 분명 경기는 독일 대표팀이 리드하였음에도 불구하고 대한민국은 김동진, 이동국, 조재진의 골로 독일을 대파 하였다. 그리고 이 경기에서 보여준 차두리 선수의 폭풍 드리블은 축구팬들이라면 아직까지 잊지 못할 정도로 유명하였다. 여러가지 이유로 어수선 했던 축구대표팀이 막강의 전력으로 상승세를 보여왔던 독일을 3-1로 대파하였던 이 경기는 역대 대한민국 평가전 중 최고의 경기로 기억되고 있다.

 

2018년 러시아월드컵 조별리그 / 2-0 승


정말 믿을 수 없는 대단한 승부가 2018 러시아 월드컵 조별리그에서 나왔다. 당시 대한민국은 2패를 기록중이였고 모든 국민들은 대표팀에 대한 실망감으로 가득 했다. 반면 독일은 지난 대회 우승팀이자 FIFA 랭킹 1위의 절대 강자였다. 누구도 대한민국의 승리를 예상하는 사람은 없었다. 그리고 대한민국은 전차군단 독일을 2:0으로 물리치는 파란을 일으킨다. 독일은 월드컵에서 처음으로 조별리그 탈락이라는 수모를 당하고 만다. 비록 대한민국은 2018 러시아 월드컵에서 16강에 오르지는 못했지만 세계최강 독일을 물리치며 디펜딩 챔피언을 조 최 하위로 탈락을 시킨 가장 큰 이변의 주인공이 되었다.



바로가기 : 대한민국 vs 스웨덴 축구대표팀 역대 전적


바로가기 : 대한민국 vs 멕시코 축구대표팀 역대 전적




728x90
반응형

이 글을 공유하기

댓글

Designed by JB FACTORY